페르마의 마지막 정리 ..

 
  x^n + y^n = z^n 에서 n 이 3이상의 정수인 경우 이 관계를 만족시키는 자연수 x, y, z 는 존재하지 않는다. 1 , 2 일 때는 존재하니까

17세기의 수학자였던 페르마가 제시한 명제입니다. 수학적 내용도 교양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과생 출신 이기 때문에 살짝 적어 봅니다.

"나는 이 명제에 관한 놀라운 증명을 찾아냈으나 여백이 부족해 적지 않는다"

라는 도발성 멘트와 함께 남겨진 이 명제는 수백년간 여러 수학자의 골치를 아프게 했습니다.   

1908년 독일의 볼프스켈이 "2007년 까지 이 정리를 증명하는 사람에게는 10만 마르크의 상금을 주라"

이런 이유로 다시 불붙기 시작했고 또 긴 세월이 흐르는 동안 조용했다가 결국

1993년 영국의 수학자 앤드루 와일스가 "페르마의 정리를 만족하는 값이 있다면 타원형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가정하고, 이 가정이 오류임이 밝혀지면 이 정리는 성립한다"

1994년 앤드루 와일스가 볼프스켈 상금을 받으면서 종료됐습니다. 그러나 절대 쉬운 증명은 아니였다고 합니다. 즉 여백에 적을 수 있을 만한 증명은 아니였다니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가 풀린것은 아닌것 같다는 찜찜함은 남겼지만 그래도 푼게 어디겠습니까

위키 에 잘 정리 되어 있으니 심심하시면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페르마의 정리를 철학적인 접근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