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설하고 냉수마찰의 효능입니다.


효과면에서 보면 냉수에 의한 한랭 자극효과와 마찰에 의한 효과의 2가지가 있다.

냉자극으로 일어나는 온열 생산중추(냉중추)의 흥분은 피부로부터의 체열 발산을 방지하기 위하여 피부혈관의 수축, 근육의 긴장을 촉진시킨다. 수축한 피부 혈관은 그 다음 마찰로 확장되어 충혈이 생기고, 이것으로써 상쾌한 온열감을 느낀다. 근육의 긴장은 지각신경을 자극하여 상쾌감을 일으킨다. 또 냉자극은 내분비선으로부터의 에피네프린이나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켜 세포의 대사를 촉진시킨다.

마찰에 의한 피부의 자극은 피부의 지각신경을 흥분시켜서 피부 혈관을 확장시키고, 이것으로써 피부의 혈액순환 ·림프순환을 활발하게 하여 피부의 영양을 좋게 하는 동시에 피부면의 노폐물을 제거함으로써 땀샘[] ·피지선()의 기능을 높인다. 피부의 마찰은 냉수자극과 마찬가지로 피부의 지각신경을 자극하여 상쾌감을 일으키며, 운동신경에 대해서도 자극적으로 작용하여 그 지배를 받는 근육을 더욱 흥분시킨다. 근육의 마찰은 근육을 타동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것이 되고, 이 때문에 근육의 혈행이 좋아져서 근육의 물질대사를 왕성하게 하는데, 이 경우 마찰 때문에 팔 운동도 이루어지므로 이것도 효과적이다. 또한 피부의 마찰은 소화액의 분비를 왕성하게 하고, 소화작용을 촉진시켜 영양소의 흡수를 좋게 한다.

냉수마찰의 효과는 여러 가지인데, 냉수와 마찰로 인한 자극의 반복은 특히 피부혈관의 수축과 확장의 반복을 촉진하므로 피부 혈관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고, 한랭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데 효과가 있다. 냉자극 그 자체는 특히 추울 때는 감각적으로 반드시 좋게 받아들여지는 것이 아니므로 냉수마찰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의지가 필요하다. 이런 의미에서 신체적 효과와 아울러 정신적 효과도 기대된다고 할 수 있다. 냉수마찰은 간편한 건강법으로서 예로부터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자극이 한랭하기 때문에 노령자, 심장병 환자, 고혈압인 사람, 병약자 등에게는 부적당하다. 냉수마찰을 하려면 기온이 낮지 않은 계절에 시작하여 서서히 해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 요기까지!!!!!

그렇습니다. 냉수마찰은 좋은것입니다.!!!
오늘 회사에서 수다를 떨다가 저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따뜻한 물로 샤워 해요. 했더니 그러면 마무리를 찬물로 하세요. 그게 피부관리에 지존이에요~ 하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이랑이는 귀 무지하게 얇습니다. -ㅅ-

                            ('' 바로 이런것!!!!

그래서 당장 집에와서 적당한 운동 뒤에 뜨거운물 샤워 , 그리고 가장 찬물로 틀어서 냉수 샤워를 함 때려줬습니다!!!

무지 춥더군요!!!!  앗차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