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de.js] 자바와 Node.js 의 성능 & 속도 비교



    - 초간단 요약 -
    기존의 자바 서비스하고 있던 부분의 일부를 node.js 로 포팅해서 두개를 벤치마크 해 봄. 자바는 멀티코어 환경에서 테스트하고 node.js 는 cluster 를 안쓰고 단일 코어에서 (아무것도 안하면 단일코어에서 도니 ㅎㅎ) 동작시켜봄 결과는 아래와 같음 



    씨피유와 메모리는 적게 쓰지만 (훨씬 적게..) 성능은 그리 낫지 않음. 이거저거 바꿔가며 테스트를 하던중 ORM 을 지원하는 Sequelizer 가 느리다는 것을 알아냄, node-mysql 로 바꾸고 나니 바뀐 내용입니다.



단일 코어를 씀에도 불구하고 자바와 비슷하게 성능이 나오고 있습니다. 같은 하드웨어라 가정하면 node.js 에 클러스터 (cluster)를 적용한다고 한다면 자바의 거의 5배에 해당하는 효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쓴이가 올린 다음 글을 보면 , node.js 는 성능이 워낙 뛰어나고, 여러사람들이 참여하기 때문에 무섭게 성장하는 개발환경이 될것이기 때문에 주의깊게 보고 있기는 하나, 기업용으로 쓰기에는 아직 치명적인 약점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node.js 자체의 개발 주기가 너무 짧기 때문에 오랜 기간을 개발해야 하는 기업용 환경에서는 좋지 않다는 것입니다. (개발 하는 중간에 메인 언어가 업데이트 된다고 생각해 보세요 ㅎㅎ) 그렇기 때문에 1.xx 대로 올라가서 안정화가 된다면 그 때부터 기업용으로 쓰기에 무리 없지 않을까 라고 본답니다. 물론 저자는 아주 만족한 거 같다고 하더군요. 

  저도 글쓴이의 의견에 어느정도 동의합니다. 다만 지금 버젼으로도 정말 기업용 커다란 사이트가 아닌, 간단한 기능을 제공하는 사이트를 제작하는 데에는 (특히나 App 서버로) 최고의 효율을 보이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