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시절이 시절인 만큼, 공공 게시판에서 다양하게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없는 시절이 다가 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뜻이 맞는 사람들 (동지? ㅎㅎ) 끼리 모여서 이야기 할 수 있는 동호회 스러운 느낌의 게시판들이 성행할 수도 있습니다. 

포탈은 어떻게든 내용이 새어나갈 수 있지만 , 이런 동호회 기반의 커뮤니티는 그런 염려가 없습니다. 저도 하나 가입해 있어서 어려울 때 심심찮은 위로가 됩니다. 그런데 그런 작은 규모의 게시판일 때는 제로보드가 문제 없이 동작하나 사람들의 접속이 많아지면 많아질 수록 힘들어 하는 것이 느껴집니다. 따라서 다수의 접속을 처리할 수 있도록 최근 뜨겁게 인기를 끌고 있는 event-driven 방식의 웹서비스가 필요하지 않을까 해서 만들어본 기초 프로젝트 입니다. 

당연히 뼈대(skeleton)뿐 입니다. 완성도 있는 게시판들과 비교할 수가 없지만 앞으로 만들어 나갈려고 생각중입니다. 친구들 몇도 가입해서 개발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나중에 엄청 게시판이 흥했을 때 갖춰질 미래 예상도 입니다.

 
수평적으로 확장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는 간단한 글을 생성하고 볼 수 있습니다. (CR 만 가능합니다. UD 는 안됨 ㅎㅎ) 게다가 디자인은 형편 없습니다. 제가 워낙 미적 감각이 떨어지다 보니 게시판 에디터로는 CKEditor 를 붙였습니다.  이미지 업로드 까지 처리해 둔 상태입니다. 

소스는 https://github.com/crazia/nodejs-mongodb 여기에 올려뒀습니다. 

$ git clone git://github.com/crazia/nodejs-mongodb.git
$ cd nodejs-mongodb
$ npm install -d
$ node app.js



하시면 실제로 동작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node.js 나 npm 설치나, mongodb , redis 관련 설치법은 제 예전 블로그를 뒤져보시면 많이 나옵니다.

이글 참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