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리눅스 위키피디아 등 오픈 커뮤니티 형식의 프로젝트 팀들이 거듭 성공을 거두면서
이러한 협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협업은 각각의 특징에 따라 4가지 로 나뉩니다. 이 4가지 형태의 협업을 결정 짓는 것은
각각 자신의 회사나 조직이 처해 있는 상황을 검토하고 거기에 알맞은 질문을 던져서 결정하는
것이겠지요.
- 당신 회사의 전략에 비추어 볼 때, 협업 네트웍은 얼마나 오픈되거나 닫혀있어야 하는가?
- 협업 네트웍에서 어떤 문제점이 생길것이고 어떤 해결책을 쓸 것인지 결정할 사람은
누구인가?
위와 같은 질문을 던지고 나면 협업의 형태가 결정 될 것입니다. 각각의 협업형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지요.
Elite circle. ( 닫힌 / 위계적인)
- 한 회사가 참여자를 정하고, 문제를 선정하고 솔루션을 선택합니다.
- 최고의 솔루션이 나올만한 전문 분야를 잘 알 때.
- 최고의 전문가가 필요하고, 그 전문가를 선택할 역량이 있을 때.
- 문제를 정의하고, 솔루션을 평가할 역량이 있을 때.
Innovation mall. (오픈 / 위계적인)
한 회사가 문제를 제기하고, 누구나 솔루션을 제안한다.
회사는 자신이 좋아하는 솔루션을 채택.
최고의 아이디어가 기대하지 않은 곳에서 나올 수 있을 때.
전문가가 제시할 수 있는 더 나은 솔루션을 쓰지 않아도 크게 나쁜 결과가 나올 일이
없을 때.
네트웍에 참가하는 게 쉬울 때.
문제가 작거나, 작게 나눌 수 있을 때.
많은 솔루션을 평가하는게 비용이 높지 않을 때.
Innovation community (오픈 / 수평적인)
누구나 문제를 제기하고, 솔루션을 제시하고 어떤 솔루션을 쓸지 선택.
최고의 아이디어가 기대하지 않은 곳에서 나올 수 있을 때.
모든 요구사항을 알지 못해서, 외부인들과 혁신의 비용과 리스크를 나눠가지고 싶을 때.
네트웍에 참가하는 게 쉬울 때.
문제가 작거나, 작게 나눌 수 있을 때.
솔루션에 대해 지적재산권을 가질 필요가 없을 때.
Consortium (닫힌 / 수평적인)
아무나 참여할 수 없고, 같이 문제를 선정하고 일할 방식을 결정하고 솔루션을 채택.
최고의 솔루션이 나올만한 전문 분야를 잘 알 때.
문제가 크고, 작게 나눌 수 없을 때
최고의 전문가가 필요하고, 그 전문가를 선택할 역량이 있을 때.
필요한 참여자들이 파워를 나눠주지 않으면 참여하지 않을 때.
모든 참여자들의 전문성이 필요할 때.
만들어지는 지적재산권을 다른 참여자들과 공유할 수 있을 때.
회사/조직 은 이제 혼자서 모든 것을 다 감당할 수가 없습니다. 그만큼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협업은 이제 기업에게 필수 사항입니다. 그런 만큼 어떤 협업이 자신의
회사나 조직에 어울리는 것인지는 차분하게 질문을 던져보고 결정하면 좋겠습니다.
Title: Which kind of collaboration is right for you ?
by Gary P. Pisano and Roberto Verganti
12/20
Pt.1: (허인호)님; Pt.2: (줄리)님
발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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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t.I
잠재적 파트너와, 협업할 수 있는 방법이 엄청나게 늘어난 것은 좋은데, 이 중 가장 좋은
옵션을 선택하는 것은 더 어려워졌다. 커뮤니티에 지적재산권을 공유할 것인가? 소수의
파트너를 선정해서 협력적 관계를 육성할 것인가? 대중의 지혜를 발굴할 것인가? 다 trade off
가 있다.
많은 회사들은 우리가 collaborative architecture 라고 부르는 회사의 구조와 구성 원칙을
고려하지 않고 협업을 시작한다. 2개의 질문으로 협업을 계획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당신 회사의 전략에 비추어 볼 때, 협업 네트웍은 얼마나 오픈되거나 닫혀있어야 하는가?
- 협업 네트웍에서 어떤 문제점이 생길것이고 어떤 해결책을 쓸 것인지 결정할 사람은
누구인가?
협업 네트웍은 누구나 조인 가능한지, 중심이 한회사에 있는지/플랫한 구조인지에 따라 4가지
종류가 있다.
Elite circle.
한 회사가 참여자를 정하고, 문제를 선정하고 솔루션을 선택한다. 최고의 솔루션이 나올만한
전문 분야를 잘 알 때. 최고의 전문가가 필요하고, 그 전문가를 선택할 역량이 있을 때.
문제를 정의하고, 솔루션을 평가할 역량이 있을 때.
Innovation mall.
한 회사가 문제를 제기하고, 누구나 솔루션을 제안한다.
회사는 자신이 좋아하는 솔루션을 채택.
최고의 아이디어가 기대하지 않은 곳에서 나올 수 있을 때.
전문가가 제시할 수 있는 더 나은 솔루션을 쓰지 않아도 크게 나쁜 결과가 나올 일이 없을 때.
네트웍에 참가하는 게 쉬울 때.
문제가 작거나, 작게 나눌 수 있을 때.
많은 솔루션을 평가하는게 비용이 높지 않을 때.
Innovation community
누구나 문제를 제기하고, 솔루션을 제시하고 어떤 솔루션을 쓸지 선택.
최고의 아이디어가 기대하지 않은 곳에서 나올 수 있을 때.
모든 요구사항을 알지 못해서, 외부인들과 혁신의 비용과 리스크를 나눠가지고 싶을 때.
네트웍에 참가하는 게 쉬울 때.
문제가 작거나, 작게 나눌 수 있을 때.
솔루션에 대해 지적재산권을 가질 필요가 없을 때.
Consortium
아무나 참여할 수 없고, 같이 문제를 선정하고 일할 방식을 결정하고 솔루션을 채택.
최고의 솔루션이 나올만한 전문 분야를 잘 알 때.
문제가 크고, 작게 나눌 수 없을 때
최고의 전문가가 필요하고, 그 전문가를 선택할 역량이 있을 때.
필요한 참여자들이 파워를 나눠주지 않으면 참여하지 않을 때.
모든 참여자들의 전문성이 필요할 때.
만들어지는 지적재산권을 다른 참여자들과 공유할 수 있을 때.
Alessi, 포스트모던한 홈 프로덕 디자인으로 유명한 이태리 회사. 도메인을 포스트모던
아키텍쳐로 잡고, 그 분야의 최고 인재들을 찾을 능력이 있었다.
200 이상의 참여자로부터 제품 디자인을 제안받았다. 당신이 어디서 솔루션을 찾아야 할지
모르거나, 최고 인재들이 누구인지 모를 때(알아낼 방법도 없을 때) 이 elite circle 방식은
위험하다.
Threadless.com, 대중이 디자인하는 티셔츠 온라인 샵. 60만 구성원이 매주 800개의 새로운
디자인을 제안. 독특한 디자인을 꾸준하게 얻어냄. 구성원이나 방문자들이 디자인에 투표를
하긴 하지만, 어느 옷을 생산할 것인지 결정은 직원이 함. 최고의 전문가는 이런 오픈
네트웍에는 참여하지 않는 경향이 있으므로, 최고의 솔루션과 그저 괜찮은 솔루션 사이의 갭이
크지 않는 경우 활용.
아이디어를 채택하는데 비싸고 시간이 오래걸리는 실험을 해야 하는 경우, 이렇게 많은
아이디어를 테스트할 수는 없음.
무서운 예; 매우 건강이 안 좋은 경우, 오픈 모드로 인터넷에 치료방안을 구한다. 문제점은
시간이 많이 나는 의사가 응답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 그리고 많은 해결책을 평가하는데
너무 시간과 자원이 많이 든다는 것, 또 실제로는 수술등과 같이 그저 시험해볼 수 없는
솔루션이 있다는 것이다.
Alessi 역시 비슷한 상황. 인터넷에 디자인 공모를 한다면 많은 사람이 몰릴 것이다. 디자인
브랜딩이 되어 있어 threadless.com 처럼 고객한테 디자인을 선택하라고 할 수 없다. 따라서
디자인을 평가하는데 비용이 많이 든다.
오픈 모드로 가려면 참여하기가 쉬워야 한다. Threadless.com 의 경우 참여자들이 봉제를 알
필요가 없다. 리눅스 오픈 소스의 경우, 4백만 라인이 넘는 다른 파트를 건드리지 않고도 새
기능을 추가하는 코드를 만들 수 있다. 지난 십년간 정보기술이 협업하는 것을 쉽게 해
주었다.
물론, 모든 문제가 작게 나뉘진 않는다. 혁신적인 신제품 컨셉이나 구조를 만드는 것은
통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므로, 밀접하고 협업할 수 있는 닫힌 모드로 가야 한다. IBM 이 몇몇
선택된 파트너만을 Microelectronics joint development alliance 에 초대한 이유이다.
Pt.II
Flat or Hierarchical Governance?
누가 문제를 정의 내리고, 솔루션을 결정하느냐? 에 달려있음
병렬구조(Flat) 계급제도(Hierarchical)
결정권 협력하는 모두가 공동으로 결정한다.
혁신(innovating)하는데 있어서 그 비용, 위험, 기술적인 문제들을 함께 셰어할 수 있다.
특정한 기구
장점: 이노베이션하려는 노력에 대해 그 방향을 컨트롤할수 있고, 그 이노베이션 가치에 대해
더 잘 알 수있다.
언제 필요한가?
1)참여 어떤 기관에서도 계급제도의 기관과 같은 능력이 없을 때
예:ibm's microelectronics constortia
Ibm은 microprocessor를 디자인 하기위해 반도체 업체들이 가진 주요 knowledge, skills그리고
assets들을 필요로 했고 이 상황에서 계급제도 모델은 불가능.
2)참여하는 모든 party가 기득권에 관심을 가지고 있을 때/결정에 참여하고 싶어할 때
-Ibm consortia에 참여한 모든 기업들은 함께 개발한 기술을 그들의 회사에서 쓸
예정이었다. 당신의 기관이 문제를 정의 내리고 해결책들을 평가 내릴 수 있는 능력이 있을 때
예)Innocentive.com
Kingpin은 관련된 기술과 마켓에 대해 클리어한 이해를 하고 있으며 system configuration이나
다른 협력과들과 코디네이트 할 수있다.
위의 4 modes 에 관해서 외부참여자들을 잘 끌어올 수 있도록 Incentives 디자인하는 것은 중요하다.
Non financial & financial
Nf- 잡 마켓에서 눈에 띄게 해줌, peer group안에서의 명성, strong interest를 추구한다는
정신적인 성취감. 만든 솔루션을 만든 당사자의 회사에서 쓸 수 있도록 하는 권한
f-금전적 보상
예) Alessi: 디자이너들과 로열티를 셰어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이름을 제품 마케팅에도
포함시키고, 디자인 하는데 있어서 많은 자유를 부여한다.
A Matter of Strategy
어떤 가치를 쌓고, 획득할 것인지 회사는 정해야 하고, 이에 따라 전략은 진화하며,
협력(Collaboration)의right mode 또한 변한다.
1) 전략의 변경
-apple
Iphone의 소프트 웨어 기능과 어플리케이션 vs. 역사적인 보존성 (integrity)
-closed network 에서 innovation community로
혼자 또는 다른 소규모의 collaborators들 만으로는 iphone소유자들이 유용하게 이용하거나
즐길 수 있는 모든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2009년 3월, apple은 제
3자의 developer들이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필요한 kit을 소개한다. (수익셰어모델은 70:30
dev: apple)
2) 전략을 서포트하기 위해 서로 다른 모드를 혼합
-apple: 하드웨어 제조자들의 elite circle model+ 소프트웨어 innovation community
-ibm : 리눅스의 innovation community + 반도체 업체와의 consortia
기업의 sr. manager 스스로 질문해야 할 것: 우리는 어떤 능력이나 asset의 가치를 강화하려
하는가? 그리고 강화 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best일까? 때에 따라서는 회사의
collaboration 능력 자체가 수익을 걷을 수있다.
예) innocentiv.com (eli lilly가 내부적인 용도로 개발했던 innovation mall의 spin-off),
alessi (200명들과 가지고 있는 디자이너들과의 커넥션을 가지고 다른 회사들에게 꼭 맞는
디자이너 찾는 일을 도와주는 일, 전체 수익의 30% 차지)
A New Source of Advantage
Sr. manager들은 서로 다른 협력 관계들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특정한 관계가 상황에 따라 더
효과적으로 적용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먼저 효과적인 collaboration에 접근하기 위해 자사의 strategy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Alessi/ibm/apple 등 중 어느 상황?
또한 collaborative process에 있어 어떠한 특정한 능력을 가지고 올 수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이제 innovation을 위해 right talent만을 고용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sr. leadership이
전략적으로 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