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acs] Emacs for OSX 라는 프로젝트에 관해서 - 맥용 Emacs 에 특화되다.

Emacs 를 mac 에서 사용하다 보면 몇가지 불편한게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ClipBoard 와 연동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다가 Emacs for OSX 라는 것이 있더군요.

https://github.com/railwaycat/emacs-mac-port

위 사이트에서 자세한 설명은 되어 있지만 언제 끝날지 모르는 프로젝트더군요. 설명은 저기서 참조하고 소스는 실제로 작업하는 일본 프로그래머의 사설 git 레파지토리에서 받아서 컴파일을 하면 됩니다.

http://www.math.s.chiba-u.ac.jp/~mituharu/emacs-mac.git

이게 그 사설 git 레파지토리 입니다. 이걸 받으셔서 제가 예전에 올렸던 OSX 에서 컴파일해서 사용하기 를 참조해서 컴파일 하시면 됩니다.

$ ./configure --with-mac

옵션을 줘야 mac용으로 컴파일 됩니다. 그리고 결과는 ./build 안에 있더군요. 아이콘이 멋지게 바껴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다만 사용하시다 보면 한글 디렉토리명이 깨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건 예전에 제가 Subversion 에서 한글 파일을 인식못하는 문제 에서 썼듯이 UTF8이 종류가 달라서 그러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걸 해결 하기 위해서 원작자에게 메일로 문의했더니 답변을 주더군요. (감사 감사)


이렇게 파일 이름들이 깨지는 현상입니다.


.emacs 파일안에다가

(require 'ucs-normalize)
(set-file-name-coding-system 'utf-8-hfs)

와 같은 식으로 적어주면 문제가 해결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