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말해지는 노가다. 파일 열어서 전부 원하는 단어를 찾고 그것을 일일이 변경하는 작업은 누구나가 싫어하는 작업입니다. Emacs 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변경하는 작업을 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Windows 버젼에서는 검색까지는 되는데 찾은 파일을 오픈하는데 (Invalid escape)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건 따로 손을 봐야 하는 문제 같더군요. OSX 에서 테스트 해 본것입니다. 

 M-x find-grep-dired

 를 이용해서 찾고자 하는 문자열을 검색합니다. 정규표현식(Regexp)이 먹히기 때문에 원하는 것을 콕 찝어서 검색 가능합니다.

 검색된 파일들이 *Find* 버퍼에 쭈욱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때 t 를 누르면 검색된 파일들이 토글 됩니다.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보이게 됩니다.  이때  Q (shift + q) 를 눌러주면 문자열 치환 식이 나타납니다. 역시 정규 표현식이 먹히기 때문에 편하게 입력하시고 실행 시키시면 치환조건에 맞는 구문을 찾아서 프롬프트가 나타납니다. y , n 를 눌러가면서 변환하시면 됩니다. 일일이 변환하시기 귀찮으면  Y 를 프롬프트상에서 누르시면 나머지 과정은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그러면 변경된 수백개의 파일들을 일일이 저장하면서 끄기는 상당히 귀찮은 일입니다. 

M-x list-buffers 를 실행하여 나온 버퍼들을 s 로 표시해 줍니다. (저장하라는 뜻입니다) 저장할 수백개의 파일들이 선택됐으면 x (실행하라는 뜻) 를 눌러서 전부 저장시켜 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