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일하던 젊은 시절에 나는 프로젝트 관리의 세가지 변수를 배웠다. 속도, 품질, 가격이 그것이다. 프로젝트 후원자가 세 변수 가운데 두 개를 고정한 다음, 팀이 세번째 변수를 추정한다. 그렇게 만들어진 계획이 만족스럽지 못하다면 , 협상이 시작된다.

이 모델은 실전에서는 그다지 잘 되지 않는다. 시간과 비용은 대개 프로젝트 외부에서 설정된다.(보통 갑이라 한다. : 내말 ). 그렇다면 여러분이 좌우할 수 있는 변수는 품질뿐이다. 그러나 제품의 품질을 낮춘다고 해야 할 일이 줄어들지는 않는다. 품질을 낮추는 것은 단지 해야 할 일을 뒤로 미루어 프로젝트의 지연이 여러분의 분명한 책임이 되지 않도록 만드는 것일 뿐이다. 이런 식으로 프로젝트가 진전한다는 환상을 만들 수 있을지 몰라도, 만족의 감소와 손상된 관계라는 대가를 치러야 한다. 만족은 좋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 때 찾아온다.

- From Extreme Programming Explain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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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는 있지만 항상 조심해야 하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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