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R] The Contribution Revolution : Letting Volunteers Build Your Business - 사용자 공헌 시스템을 어떻게 기업에 활용할 것인가?
광이랑
2008. 12. 23. 16:21
세계화 되고 있는 사용자 참여 현상 , 우리 기업은 어떻게 이를 받아 들이고 시작할 것인가? 이런 고민들은
기업들이 보이는 대표적인 고민중의 한가지 일 것입니다. 과연 어떻게 우리 회사가 이러한 '사용자 공헌
시스템' 을 시작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 이 아티클은 답을 줄 수가 있을 것입니다.
오픈 소스, 위키피디아 로 대변 되는 '사용자 공헌 시스템' 은 이제 유명합니다. 뿐만 아니라 세계 굴지의
기업들이 점점 사용자들의 참여를 기업활동에 많이 끌어들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사용자들의 참여가
기업 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확실히 상향시키고 점점 더 참신하고 좋은 아이디어를 기업내에 도입하는 것을
도와 줍니다.
다음은 아티클에서 정리한 회사에서 '사용자 기여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서 필요한 지침입니다.
1. Use personal experience to move mind-set
- 개개인의 경험을 의사 결정에 도입하라는 것입니다. 2. Nurture small experiments
- 소규모의 집단을 대상으로 계속해서 시험을 진행하고 , 그 실패로부터 배우라는 것입니다. 3. Let enthusiasts and young employee provide ideas and leadership
- 젊고 열정적인 사람들로부터 계속해서 아이디어와 리더쉽을 지원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4. Set boundaries but guarantee freedom within them
- 현재 진행하는 사업과는 너무 동떨어지면 안되기 때문에 사업 범위를 두되, 그 안에서는 자유로움을
보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5. Protect experiments from your company's natural control instincts
- 실험이 행해질 때 회사가 통제하려는 것에 대해서 실험을 보호해야 합니다. 자유롭게 의견이 도출되고
활용될 수 있도록 말이죠. 6. Use your customer base to jump-start projects
- 프로젝트의 기반을 고객 중심으로 옮겨야 합니다. 너무 뻔한 소리긴 하지만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끼어
들 수 있는 환경을 만들라는 것이겠지요. 7. Let users "vote" early and often
- 고객들은 중역들에 비해서 가능성이 있는 기여 시스템을 찾아내는 능력이 탁월하기 때문에 빨리 실험
내용을 진짜 소비자들에게 가능한 한 빨리 그리고 자주 공개해야 합니다. 8. Seek organizational buy-in only after you've had some success
- 실험에서 성공적이였다면 빠르게 회사내의 조직적인 반항이나 저항에 부딛히기 전에 회사의 정규
프로세스에 포함시키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아티클 전반에서도 회사에서 이런 '사용자 공헌 시스템'에 대한 저항이 극심하다고 나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은 각 기업의 추세가 되고 있습니다. '부의 미래' 에서 예견했 듯이 이러한 추세가 너무나 당연시
되는 기업 문화가 도래하겠지요. 그 때를 위해서 미리 어떻게 자기 사업에 적용하면 좋을 것인지를 생각해
두고 서서히 적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지요.
The Contribution Revolution: Letting Volunteers Build Your Business
by Scott Cook
2008-10-18
김프(pt.1), 서명균(pt.2&pt.3) 발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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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rt 1
(도입부)
사용자 공헌이란? (User Contribution)
: 사용자의 공헌이나 행동을 다른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모으고 사용하는 것.
eBay - 단 하나의 상품도 갖추지 않고, 사용자들이 올린 상품에 의존한다.
Wikipedia - 무보수로 활동하는 아마추어들에 의해 백과사전 서비스를 채워나간다.
Google 검색엔진 - 사용자가 생성하는 웹사이트 링크를 기반으로 한다.
Google 광고시스템 - 사용자의 클릭 행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다.
Skype 인터넷전화시스템 - 고객이 보유한 개인용 컴퓨터의 유휴처리용량을 활용한다.
Craig's List - 특정 도시/지역에 한정된 여러 정보를 주민이 투고하는 지역정보 커뮤니티.
그 밖에 - Amazon, YouTube, Facebook, MySpace 등이 있다.
경영진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사용자 공헌의 위력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해야 한다. (예: Honda, P&G, BestBuy, Hyatt)
제품/서비스 개선, 신규사업 출범, 비용절감, 고객 성과 개선 등에 활용할 수 있다.
CEO는,
1)사용자 공헌을 통한 가치 창출의 기회를 포착할 수 있어야 하고,
2)중요한 권한을 외부인에게 넘겨준다는 생각으로 인한 조직의 저항을 극복해야 한다.
Revolutionary Potential / 혁신적인 가능성
1) Cost advantage / 비용 우위 (예: Wikipedia)
기업은 기업 활동에 필요한 자료를 무료로 확보한다. (→ 왜 사용자들은 공헌하는가?)
2) Scalability advantage / 규모 우위 (예: Wikipedia, Craig's List)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 기존의 서비스를 능가하는 양의 정보가 탄생한다.
3) Competitive advantage / 경쟁 우위 (예: Facebook, MySpace)
네트워크 효과 - 참여자수가 많아질수록 유용성이 높아져 참여자가 상승곡선을 그린다.
Debilitating Myths / 힘을 잃어가는 통념 (경영진들이 잘못 생각하기 쉬운 점)
1) 영리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기존 기업을 위협한다?
기존 상품/기업이 사라지는 건 아니다. 사용자 공헌 시스템을 도입해 변화를 꾀하면 된다.
노르웨이 신문사 Schibsted는 유럽의 선진 온라인 안내광고 제공업체로 변모했다.
3) 아마추어들이 공헌한 내용은 믿을 수 없다?
Wikipedia가 Britannica 백과사전 온라인 버전만큼 정확하다는 Nature 연구 결과가 있다.
4) 수익성이 결여된 또 다른 거품이다?
인맥서비스 LinkedIn은 다수의 수입원이 있다. 광고, 프리미엄회원제, 구인정보, 기업HR.
왜 사용자들은 공헌하는가?
1) 사용자 스스로 인지하지 못함 - 사용자가 행위의 목적의 부산물로 데이터가 생성/수집된다.
2) 실용적인 솔루션 - 즉각적인 보상을 얻기 위한 참여 (딜리셔스의 웹사이트 북마크 관리 서비스)
3) 사회적 보상 - 다른 사람과의 교류를 할 수 있게 해준다. (Facebook, LinkedIn 등)
4) 명성 - 대중으로부터 인정받고자 하는 마음, 존경받고 싶은 마음 (Wikipedia)
5) 자기표현 -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 창의적 표현을 대중에게 알리고자 하는 개인의 욕구
6) 이타주의 -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은 마음, 진실을 알리겠다는 일념
# Part 2&3
Where Can Contribution Systems Help My Company?
- 어떤 조직에서라도 현재 직면한 몇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자 공헌 시스템이 현재 사용 중인 다른
방법보다 더 도움이 될 것
고객서비스
- 온라인상에서 사용자 포럼을 운영해 제품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들의 질문에 무료로 답을 제공(컴퓨터
관련업체, AT&T 등)
- Hyatt 호텔의 Yatt'it (표참조)
- 법률 연구 서비스업체 West Law의 B2B공헌시스템 'West Peer Monitor' (회원 로펌들의 금융 및 운영 정보를
수집해 회사 이름을 밝히지 않고 익명으로 정보를 공개)
마케팅
- P&G는 'BeingGirl'이라는 사이트. (전문가가 제공하는 정보 ' 2005년 사춘기 소녀들의 의견 교환 공간 마련
' 관심유도를 통한 다른 제품 구매) 비슷한 돈을 투입한 텔레비전 광고에 비해 네 배 정도 높은 효과를 냄.
- 스프린트와 유니레버의 개인용품 브랜드 수아브에서 공동 후원하는 '인 더 마더후드' 사이트. (표참조)
직원들의 지지
- 대부분의 기업에서 운영하는 인트라넷 사이트는 경영진이 회사 방침을 직원들에게 전달하기 위한 일방적인
의사소통 수단에 불과함.
- 미국의 소매업체인 베스트 바이는 'BlueShirt Nation'이라는 이름의 공헌 시스템을 통해 정반대의
접근방식을 활용하고 있다. 2년전 사원 2명이 회사측의 지원없이 만든 사이트의 현재 등록 직원수는
2만명.(표참조)
자본자원
- 스웨덴 출신 사업자가 에스토니아 기술진의 도움으로 설립한 Skype는 사용자의 자본재 공헌을
유도함. (소프트웨어 무료제공. PC의 유휴 연산 능력을 이용하여 고객 3억 명, 동시에 1200만명에게
전화서비스 제공. 운영비용이 매우 낮아 음성 전화 및 영상 전화에 비용을 부과하지 않지만, 음성 메일과
휴대전화나 유선전화로의 유료 서비스로 많은 수익을 거둠)
- Honda는 GPS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교통 데이터를 수집함. 혼다 시스템은 자본설비, 사용자 위치 및
자동차 운행 속도에 관한 데이터, 개인적인 평가 등 세 종류의 사용자 공헌을 모두 더해 놓은 결과물.
디자인 및 개발
- 리눅스 운영 시스템, 모질라 재단의 파이어팍스 웹 브라우저 등과 같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 티셔츠 제조업체 "Threadless" (표참조)
- Threadless 사용자 공헌 시스템은 델, 스타벅스 등이 사용하는 'crowdsourcing'(대중들로부터 입력받은
정보와 결과물 사이에서 경영진이 중요한 역할을 함)과는 미묘한 차이가 있다.
생산
- 위키피디아, '아메리칸 아이돌'은 생산 과정의 일부를 사용자에게 위임. (표참조)
How Do I Get My Company Started?
1. Use personal experience to move mind-set
2. Nurture small experiments
- 소규모의 직원 및 고객들을 대상으로 시험을 진행. 실패로부터 배우기.
3. Let enthusiasts and young employees provide ideas and leadership
4. Set boundaries but guarantee freedom within them
- 시험을 진행하되 기존 사업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 것이 좋다.
5. Protect experiments from your company's natural control instincts
6. Use your customer base to jump-start projects
7. Let users "vote" early and often
- 고객들은 중역들에 비해 가능성이 있는 공헌 시스템을 찾아내는 능력이 탁월하다. 그러니 가능한 빨리 시험
내용을 진짜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는 것이 좋다.
8. Seek organizational buy-in only after you've had some succ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