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harma

블로그 포스팅의 핵심은 제목이다. 본문

일상

블로그 포스팅의 핵심은 제목이다.

광이랑 2010. 4. 14. 11:22
블로그를 운영할 때 방문자가 많은 것이 당연히 좋습니다. 그렇다면 그런 방문자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컨텐츠가 좋아야 하는데, 자신이 쓰는 블로그의 제목이 바로 컨텐츠를 비춰주는 거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번에 올린 '프로 블로거' 포스팅에서 언급을 안했던 부분입니다. 그 책에서 말하는 블로그 포스팅의 중요한 점은 '니치' 블로그 사이트로 만들고 글을 자주 올리되, 일관적으로 올리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포스팅을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이 바로 '제목' 이라고 했습니다. 제목은 사람들이 검색했을 때 가장 많이 걸리는 부분이기도 하고, 포스팅의 내용을 미루어 유추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결국 자신이 블로그를 돌아다닐 때 어떤 부분에 많이 끌리는 지를 생각해 보시면 블로그 제목을 어떻게 달아야 할지 답이 나올 듯 합니다.

그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블로그 내용의 첫줄이라고 합니다. '제목 - 첫줄'이 중요하다. 감이 오지 않습니까? www.tistory.com 에 보면 수 많은 글들이 올라옵니다. 검색으로 찾을 수도 있고 또는 나열되어 있는 글에서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선택할 때의 기준이 굵은 글씨로 되어 있는 '제목' 에 눈이 가고 그 다음에 그 아래에 쓰여져 있는 '첫줄' 을 살펴보게 됩니다.

제 기준을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목록에서 봤을 때 포스트를 선택하는 기준의 70% 를 제목이 차지하고, 그 글을 진짜 볼지 말지를 첫줄에서 30% 에서 결정 합니다. 아무리 첫줄이 좋아도 사람들의 흥미를 끄는 제목이 이상하다면 그 포스트는 발견이 안되고 지나칠 확률이 높다는 것이지요.

결론적으로 말씀을 드리면 사람들이 많이 방문하게 하는 핵심은 블로그의 제목이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