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게 주저리 주저리 글을 썼다가 다 지웠다.  결론 부터 간단히 말하겠다.

전공 vs 비전공

압도적으로 전공자가 유리하다. 이건 논란의 여지조차 존재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비 전공자들의 안타까움은 잘 이해하고 있다. 나도 20년간의 개발자 경력동안 어느정도 경력자 사이에서는 전공이 의미가 희미해 지는 순간이 온다는 것을 절대적으로 이해한다. 하지만 신입에서는 이야기가 다르다.

'당신이 그냥 전공자를 편애하는 개발 리더 아닌가?' 라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내 인생에서 첫 사수가 역사학과 출신 개발자 였다. 엄청나게 코딩을 잘하시는 훌륭한 개발자셨다. 그리고 오랫동안 같은 팀으로 회사를 옮겨도 같이 일하는 클라이언트 개발자는 처음에 뽑을때부터 비전공자 출신이였다. 나도 비전공자가 훌륭한 개발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아는 개발 리더라는 이야기가 하고 싶은 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즘 학원에서 천편일률적으로 배우고 나오는 비전공 개발자들의 이력서에는 특별함이 존재하지 않다. 즉 나는 현실을 말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 심지어 비전공자 본인 조차도 전공자와의 서류 싸움에서는 힘들 것이라는 것을 이해한다. 비전공 개발자들은 서류 부분 트라이부터 엄청나게 큰 핸디캡을 가지고 전공자들과 싸워야 한다. 단지 학원에서 프로젝트 했다는 것으로는 개발 리더의 흥미를 끌기가 어렵다.

그래서 추천한다. 물론 엄청나게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과정을 거치고 나서 당당히 그 내용을 기재했다면 개발 리더는 조금이라도 다르게 지원자를 바라보게 될 것이다. 학원을 졸업해서 취업 준비 기간중에 개인 프로젝트를 하라는 것이다. 아 물론 하는 사람들 엄청나게 많다는 것을 안다. 실제로도 이력서를 보면 개인 프로젝트 엄청나게들 많이 한다. 하지만 그 수 많은 사람중에 실제로 제품화 까지 도달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개인 프로젝트 라지만 학원 강사의 지원을 받지 않으면 github 에 README 하나 작성하지 못하는 지원자들이 수두룩 하다.

즉 클라이언트라면 실제로 제품을 만들어서 스토어에 올리고, 서버 개발자라면 실제로 제품을 런칭해서 URL 까지 입혀서 출시해서 실제로 클릭해서 동작하게 만들라는 거다. 아 물론 이래도 관심을 가지지 않는 개발 리더가 존재할 수도 있다. 그래도 어쩌겠는가? 개발은 그만큼 전공자가 유리한 필드다. 그 천장을 무너뜨리려면 그정도 정성을 기울여야 이력서를 보고 한 번 이야기라도 할려고 서류를 통과 시킬 것이다.

요약하면 비전공자들은 이력서에 더욱더 노력을 기울이고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는 개발 리더가 흥미를 가지게 할려면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하라는 것이다.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크나큰 강점이 될 것이라는 것이 내 의견이다.

ps. 실제로 나는 클라이언트 개발자가 다른 회사에 거의 50번의 면접에서 떨어지고 우리 회사에 지원 했을 때 그 친구가 만든 제품을 실제로 스토어에 올린것을 깔아보고 나서 면접을 거쳐 뽑게 되었다. 그 친구는 아주 훌륭한 개발자로 성장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