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UAC 개요

내가 있는 곳이 구글 캠퍼스인 관계로 (구글 안다님 ㅋㅋ) 구글 관련 세미나를 종종 들을 때가 있다. 2년전부터 운영하는 광고 플랫폼에 관한 세미나라서 들어봄. 그래서 정리함 

뭔가 새로운 것을 들으면 정리해보는 습관을 들여야 나중에 편하다는 것을 깨달아서


구글 UAC 앱 마케팅 오피스아워

UAC 란?

Universal App Campaign , 구글의 통합형 광고 지원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다.

기존의 광고 체계

  • 플레이스토어내의 광고
  • 구글 검색내의 광고
  • 앱 내부의 광고
  • 쥐메일(Gmail) 의 광고
  • 유튜브의 광고

UAC 광고 플랫폼

전반적으로 페북의 광고 플랫폼을 많이 카피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아니면 통합 광고 플랫폼이 보통 저런 형식이던지.

  • 광고 소재
  • 타겟 지역
  • KPI
  • 입찰 단가
  • 예산

UAC 의 특징?

  • 유니버셜 앱 캠페인 + 머신러닝이 포함 된 형태 사람이 한 행동을 분석해서 그 사람과 비슷한 사람을 찾아서 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광고 캠페인은 진행함 일반적인 알고리즘이긴 하다. 대표적인 추천 알고리즘
  • 2년전에 런칭, 알게된 클라이언트들이 모두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확인할 길은 없다)
  • 이제 UAC 만 사용할 수 있다. 다른 개별 개별의 인벤토리(쥐메일이나 유튜브 등을 이리 말하는 것 같다)용 광고는 사용 못함
  • 통합형 광고이지만 개별 개별의 인벤토리 광고 단가보다 싸다. 최대 60% 까지 쌈 (1/3 가격)
  • 기존 캠페인의 생성은 10/15 까지 가능이고, 지금 운영되는 모든 단독 캠페인은 11/14 까지만 운영 가능하다. 이제 UAC 만 가능하다.

UAC 의 종류

UAC 인스톨

  • 가격이 싸다.
  • 충성도가 높지 않은 대량의 사용자를 유입시키고 싶을때 쓰는 옵션

UAC 액션

  • 사용자의 행동 행동을 분석해서 알맞은 광고를 진행
  • 가격이 비쌈
  • 대신 광고 대상 사용자의 리텐션이 높고, 퀄리티 (진행자의 표현)가 높다.

UAC 인스톨 어드밴스

  • UAC 인스톨과 UAC 액션의 중간 포지션
  • 가격도 중간 사용자의 리텐션과 퀄리티도 중간

UAC 밸류

  • 아직 런칭 전이다.

UAC 의 유의점

테스트가 좀 까다롭다. 최적화를 위해서는 사용자들도 '노력'을 많이 해야 하고, 구글의 베스트 프랙티스를 꼭 따라줘야 한다. (강하게 권고함)

사용자가 해야 할일

  • 본인들의 앱 환경을 데이타 기반으로 이해하는게 중요함.
  • 이를 위해서 분석툴 설치가 필수
  • 3rd 파티툴인 애드브릭스 (무료), 코차바(유료) 추천
  • 자사(구글)의 파이어베이스 추천 , 구글 어날리틱스는 웹에 특화되어 있다고 함
  • 결론적으로 파이어베이스 추천하는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