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구글 뮤직을 사용하기 때문에 제가 가지고 있는 mp3 의 태그를 정리하기 시작했습니다. 진짜 많은 우여곡절 끝에 어떻게 정리하면 좋을 것인지 방향을 정했습니다. 

아이튠즈를 사용하면 (Mac OSX) 자기 멋대로 파일 이름과 디렉토리 구조를 바꾸기 때문에 맥에서 정리를 시작하다가 디렉토리별로 정리된 효용성이 떨어져 버립니다. 예를 들면 'FM 라디오가 추천하는 깊은 밤에는 락이 좋다 100 순위' 이런거는 아티스트와 앨범이 전부 제 각각이라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효용성이 떨어져 버립니다.

그래서 다시 윈도우 환경에서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MP3Tag  라는 멋진 윈도우 용 도구가 있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사실 대충 대충 작업을 해도 되는데 처음에는 공을 들인다고 너무 열심히 정리했습니다. 그 중 제일이 '이상한 바다의 나디아'의 주제곡  BlueWater 입니다. 이 곡은 저에게 특별한 추억을 가지고 있는 곡입니다. 제가 태어나서 컴퓨터에서 처음으로 본 동영상이 바로 이 노래입니다. 친구들과 (대략 5명이) 친구집에서 모여서 이걸 보고 문화적 충격을 받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 당시는 컴퓨터로 동영상을 본다는 것이 상상도 하기 힘들었 기 때문이지요.

그리 애착이 가서 일본 위키까지 다 뒤져가면서 앨범 정보 , 이름 , 가수 이름 , 이런것을 전부 조사해서 집어넣다 보니 시간이 너무 걸리더군요 ㅎㅎ 



제목: ブル-ウォ-タ-(블루워터)
가수: 森川美穗
앨범: ブル-ウォ-タ-

뭐 이런 것들 , 가수는 모리가와 미호더군요 

이 노래 (한곡이였습니다 ㅋㅋ) 하나만 이리 정리하고 그 다음부터는 대충 대충 정리하고 있습니다. 다만 앨범 커버가 있으면 좋으니 앨범 커버는 꼭 꼭 받아서 붙이고 있는데 일본 애니 음악이나 대중 음악은 앨범 커버 구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언어의 장벽으로) 대충 구글링 해서 이미지 그럴듯 한 걸로 붙이고 있고요. 

메탈이나 팝은 쉽습니다. 워낙 위키피디아 가 잘 정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꼭 영문 사이트 가서 검색하세요) 
국내 가요도 좋은 곳을 찾았습니다. 

매니아DB 라고 불리는 곳입니다. http://www.maniadb.com/main.asp 정말 많은 앨범정보들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암튼 하루에 두개의 디렉토리씩 정리하고 있습니다. 4000곡인데 언제쯤 다 할 수 있으려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