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런 로우즈.크리스 개럿 지음
우성섭 옮김

요즘같은 트위터 시대에 왠 블로그인가 하실 수도 있겠지만, 이 책은 일반적인 '블로깅'이라는 컨텐츠수익을 얻어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비지니스적인 것과 비슷하기도 하고 저 같은 엔지니어들은 쉽게 간과할 수 있는 내용들이 글 내용에서 약간은 언급되고 있습니다.

저는 거의 그거 딱 한가지라고 단정지을 수 있는데요. 바로 블로그의 목표에 관한 것입니다. 어떠한 주제로 글을 쓸 것인가에 관한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블로그는 소소한 자신의 일상에 관한 글이라고 여기기 쉬운데요. 프로 블로그 나 파워 블로그가 될려고 하는 사람들은 소소한 자신의 일상만 가지고는 어렵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무엇인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그런 블로그가 되야 한다고 필자들은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니치 주제를 다루는 블로그가 되라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여러방면에 관심이 있다면 과감하게 그것들을 나눠서 다루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사업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이기 때문에 이거 저거 다 관심이 갈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수행하는 주체(자신이나 기업)는 하나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봐주는 가 하는 것에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비젼이나 목표와 상관없는 것들은 과감하게 쳐 내고 자신이 진짜 하고 싶은 것에 집중하라는 이야기 입니다.

이 책은 그런 문어발식으로 관심이 간다면 과감하게 각 주제 하나당 하나의 블로그를 운영하는 멀티 블로그 체제로 가라고 추천하고 있습니다. 트라우트가 말하는 단일 브랜드 전략과도 비슷하군요.

혹시라도 자신의 블로그에 사람이 많이 오길 바라신다면 자신의 블로그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를 한가지로 압축할 필요가 있겠지요? (일단 나부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