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서버가 사망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내 다시는 LVM 에 데이터랑 OS 를 공존시키지 않으리란 다짐을 하게 만드는 사건이였습니다. 인프라를 다시 갖추는 작업을 한번쯤 정리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서 정리해봤습니다. 

12.04 LTS 버젼으로 설치해 주는 것이 편합니다. 12.10 버젼은 Remote Desktop 으로 접속시 D 를 누르면 발생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모든 창이 미니마이즈 가 됩니다)

설치하자 마자 접속하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뜹니다. 이때 '설정'을 눌러서 다운로드 받는 서버를 'ftp.daum.net' 으로 수정해 줍니다. 

 $ sudo apt-get install ssh 


shell 접속이 가능하게 ssh 관련 소프트웨어를 설치해 줍니다. 특정 망회사는 ssh 기본 포트를 막아놓는 테러를 저지르기 때문에 /etc/ssh/sshd_config 에서 port 를 바꾸어 줍니다. 

$ sudo apt-get install xrdp


원격 접속이 가능하도록 xrdp 관련 소프트웨어를 설치해 줍니다. 

$ sudo apt-get install emacs23-nox 


주로 shell 로 접속해서 쓸꺼기 때문에 emacs 를 nox 버젼으로 설치해 줍니다. 

 $ sudo apt-get install gnome-session


원격 데스크탑을 원활히 돌리기 위해서 놈-세션을 설치해 줍니다. 
원격 데스크탑이 잘 돌아갈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줍니다.  예전에 올려둔 포스트 참조 

이제 쓸데 없는 하드들을 전부 한개로 묶어서 데이터 디스크를 만들어 줍니다. LVM 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예전에 정리해 뒀습니다. 

 

 $ sudo vgchange -a n data_vg
 $ sudo vgreduce --removemissing data_vg
 $ sudo vgchange -a n data_vg
 $ sudo vgremove data_vg


LVM 을 운용하는 중에 하드가 하나 날라가 버린 가슴 아픈 사람들 (저 같은 경우..)의 경우에는 그 부분을 제거해 줘야 합니다. 이거를 먼저 실행해주고 LVM 을 생성해 주면 됩니다. 
(다시는 OS 와 Data 를 LVM 으로 묶지 않으리란 다짐을 했습니다. )

이제 다시 git 레파지토리를 생성해주면 됩니다. 제 노트북에 로컬 레파지토리는 전부 남아 있으니 서버에서 재 구성해주고 이쪽에서 그쪽으로 push 만 해주면 될 듯합니다. 

예전 정리 참조 

이렇게 또 퇴근 후 자유시간을 잡아먹게 되는 군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