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링크부터 

https://github.com/facebook/hiphop-php/wiki

입니다.  php 로 시작한 페이스북이 대용량 접속을 처리하기 위해서 php 모듈을 c++ 로 변환해주는 방식을 쓴다고 알려져 있었습니다. 그런데 요즘 페이스북이 베타버젼중인 Node.js 로 갈아탔다고 합니다. 그러더니 자신들이 사용하고 있던 그 라이브러리를 오픈소스화 시켰습니다. (사실 이때쯤 유명해지기 시작했다는 것이 더 사실에 가까울 것입니다) 예전 Scribe 때와 똑같은 현상입니다. 카산드라도 그랬던가? 이건 확실하지 않네요. 

구글은 자신들이 계속 사용할 기술들을 오픈소스화 시키는 반면에 페이스북은 자신들이 더이상 사용하지 않을 기술들을 오픈소스화 시킨다는 느낌이 강합니다.



만약 제가 PHP 사이트를 운영중인 회사의 CTO 고, 그 사이트가 최근 대폭적인 사용자의 증가로 계속해서 하드웨어를 늘리면서 버티고 있는 상황에서 기술을 도입해야 할 고민에 쌓여있다면,  고민에 빠져들만도 합니다. 

hiphop-php 를 써야 하나?
그런데 저는 node.js 로 전 사이트를 리팩토링 하는 방법을 선택할것도 같습니다. 왜냐면 페이스북도 hiphop-php 대신 node.js 를 선택했기 때문이지요.

제가 그래서 공개시점이 항상 애매하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물론 기술적으로는 문제가 없겠지만, 페이스북이 node.js 를 선택한 시점에서 기술 선택을 해야 한다면 node.js 쪽으로 기울지 않겠습니까? 

제가 이런 막되먹은 생각을 마구 하는 이유는 Scribe 가지고 테스트 하다가 현행화가 안되서 고생한 것 때문에 삐져서 이러는 거 아닙니다 쿨럭.. (그리고 공개는 몇년전에 되어 있더군요 최근 활성화 되기 시작한것이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