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is this? 가 이것은 무엇인가요가 아닌  this 란 무엇인가요? 라는 말 장난을 쳐 둔 포스트의 내용이 있습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언어에 보면 this 라는 애가 등장합니다. 여기서의 this 는 간단해서 Object 자신을 가르키고 있습니다. 

다만 Javascript 의 this 는 이와 달라서 class 내에 선언된다고 해도 꼭 그 class 객체를 지정하지는 않습니다. 이 알송 달송한 javascript 의 this 를 체계적으로 잘 설명한 글 입니다.


왠만하면 번역을 해서 편하게 설명할 까 했는데 너무 양이 많아서 엄두가 나지 않는군요 ㅎㅎ;; 대신 결론 부분만 조금 언급을 하자면 this 는 실행 범위 (scope) 의 영향을 받는 다는 것입니다. 

1. 새로운 실행범위를 만드는 유일한 길은 function 키워드를 이용해서 입니다. 

2. var 용법은 현재 범위에만 통용되는 변수를 만들게 해줍니다. 만약 local 범위에서 var 를 이용해서 변수를 만든다면 그 변수는 외부에서 선언된 같은 이름의 변수를 덮어버립니다. 

3. this 와 argument 를 제외한 모든 변수들은 lexical 범위를 따릅니다. (이 뜻이 뭔고하니 함수나 파일 안 같은 물리적인 범위를 말합니다)

4. this 와 argument 는 (일반적인 OOP 와는 다르게) 각각의 불려지는 Context 환경에 따라 다릅니다. 얘네들을 클로져 (closure) 안에 포함시키고 싶다면 참조 (reference) 시키는 코드를 작성해야 합니다. 

5. this 의 값은 함수가 어떻게 불려지느냐에 따라 정의됩니다. 이것을 조절하고 싶다면 call 이나 apply 를 이횽해야 합니다. 


만약 OOP 에서 사용되는 this 의 용법을 구현하려고 하면 좀 복잡한 방법을 써야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렇게 구현하는 방법을 고심할 바에는 javascript 의 문법에 익숙해지는 것이 낫다는 충고를 줍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에 예제와 함께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