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제 포스트 에서 언급된 개인용 GIT 을 설치해서 혼자 깨작 깨작 만드는 프로젝트나, 개인 emacs 설정 파일들을 올려두고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어쩌다 보니, 팀 단위로 작업을 하게 되었고, 개인용 GIT 만으로는 한계가 존재하더군요. (어떤 사람이 올린 소스가 잘못 됐는지 파악이 되야 '마녀 사냥'을 하지요 ㅎㅎ) 따라서 조금 찾아 봤더니

http://gitlabhq.com/

이렇게 훌륭한 오픈 소스가 있더군요. http://github.com 과 사용법이 많이 유사합니다. 팀단위로 개발할 때 꼭 설치해서 관리해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혼자 프로젝트 관리 하실 때도 좋구요. 

설치한 환경은

(Ubuntu 12.10 과 Ubuntu 12.04 LTS )

에 설치했습니다. 전자는 회사, 후자는 집입니다. 두개의 차이는 거의 없었습니다. 다만 Ubuntu 12.04 LTS 의 경우에는 

$ sudo apt-get install ruby1.9.1



이처럼 명시적으로 버젼을 명시해야 최신 루비 버젼으로 설치가 되더군요. (명시해 주지 않으면 1.8.7 인가가 설치됩니다)

설치법 따라하기 

https://github.com/gitlabhq/gitlabhq/blob/master/doc/install/installation.md

귀신이 곡할 노릇이군요. 분명히 어제 위에 있는 문서가 열리고 그것을 보고 설치했는 데 지금 보니까 사러져 버렸습니다. 차이점은 unicorn 을 이용하는 방법의 차이정도라고 할 수있습니다.

유니콘 부분은 

이 부분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위에 보면 최신 버젼에 맞춰서 현행화가 잘 되어 있습니다. 순서대로 죽죽 따라서 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다만 몇가지 안되는 부분에 대한 것은 제가 따로 아래에 달아두겠습니다. 

루비는 위에 나온 설치법에 따르면 소스를 받아서 설치해줘야 하는데 , 그냥 패키지로 설치해도 되더군요. 

$ sudo apt-get install ruby 



Ubuntu 12.10 의 경우는 위처럼 하면 기본으로 1.9.1 이 설치됩니다. 

$ sudo apt-get install ruby1.9.1



이건 Ubuntu 12.04 LTS 입니다. 

루비 -dev 버젼을 설치해줘야 합니다. 중간에 gem install 경우에 에러가 발생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 sudo apt-get install ruby1.9.1-dev


Ubuntu 12.10 버젼에서 이벤트머신이 설치 안되는 경우가 발생했었습니다. 

https://github.com/gitlabhq/gitlabhq/issues/1051

이 부분을 참조해서 해결했습니다. 
 
혹시나 ntop 어플리케이션이 PORT 3000 번을 물고 있어서 gitlab 웹서버가 스타트했다가 죽어버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 sudo /usr/sbin/ntop -A



실행해주면 admin 패스워드가 set 됐다는 말이 뜹니다. 그때 http://localhost:3000 으로 들어가서 admin / '' (패스워드 없이) 로그인 하셔서 PORT 를 4000 으로 바꾸어 주면 해결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