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 웨어 개발시 생각해야할 드라이(DRY) 원칙

모든 지식은 시스템 내에서 단일하고, 애매하지 않고, 정말로 믿을만한 표현 양식을 가져야 한다. 



DRY - 반복하지 마라 (Don't Repeat Yourself)

어떻게 중복이 생기는가? 

- 강요된 중복
  개발자들은 다른 선택이 없다고 느낀다. 환경이 중복을 요구 하는 것처럼 보인다. 

- 부주의한 중복

  개발자들은 자신들이 정보를 중복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

- 참을성 없는 중복
  중복이 쉬워 보이기 때문에 개발자들이 게을러져서 중복을 하게 된다.

- 개발자간의 중복
  한 팀에 있는 (혹은 다른 팀에 있는) 여러 사람들이 동일한 정보를 중복한다.



위 내용은 예전에 읽었던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라는 책에서 나와 있는 드라이 원칙 입니다. 소프트 웨어를 작성할 때 필히 반복되는 환경에 대해서 어떻게 피할 수 있는 가에 관한 언급이 있는 부분입니다.

이 책을 읽은지도 어언 몇년이 흘렀는지 모릅니다. 그 책을 읽고 느낀바가 있어서 여러가지 공부를 하게 됐으니 이 책은 나에게 새로운 길을 열게 도와준거나 다름 없습니다.

CS (Computer Science) 에 들어온지 어언 18년 , 직장으로서 프로그래밍을 한지는 15년 가까이 되가는 지금 예전에 스쳐지나갔던 내용들이 더욱 큰 의미를 가지고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간만에 찾아본 소프트웨어 개발시 염두에 두어야 하는 드라이 (DRY) 원칙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