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업무 관계로 바빴습니다. (뭔 웹 사이트를 한달안에 5개를 만들라고 하시는지..)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Emacs 버젼이 낮은 관계로 업그레이드를 하긴 해야지.. 하다가 지금 릴리즈 되어 있는 버젼이 Shift+SPC 가 안먹는다는 이야기를 접했습니다. 커미터가 서양분인 관계로 Shift+SPC 의 필요성을 모르셨나 봅니다. (이런!!!) 그러다 CJK 언어를 쓰는 동북아 삼국의 맹공 (주로 중국과 일본)을 받고 끝내, 왜 필요한지는 모르겠지만 이라는 사족을 단 채로 Shift+SPC 를 잡아채게 바꿨다고 합니다 ㅎㅎ

그래서 일단 Emacs 소스를 받아옵니다. 여러 레파지토리가 존재하지만 손에 익은 github.com 것을 가져오기로 합니다.

https://github.com/emacsmirror/emacs

적당한 곳에 가서

$ git clone git://github.com/emacsmirror/emacs.git 



합니다. 내려 받는데 시간이 좀 걸립니다. 소스 전체 크기가 무려 900메가가 넘기 때문입니다. (소스 자체 크기라기 보다는 변경내역들의 내용이 많을것이라 봅니다)

이대로 컴파일을 하면 라이브러리가 두개 없다고 나옵니다. libgif 와 libtiff 입니다. 따라서 이를 설치해 줘야 합니다.
애플에서 이런 오픈소스 라이브러리에 관련된 페이지가 있습니다.
http://www.apple.com/opensource/ 이 곳인데요. 이곳에서 gif 와 tiff 라이브러리를 찾아서 설치해 줍니다. 

http://sourceforge.net/projects/giflib/?source=dlp
이게 libgif 고 

http://www.remotesensing.org/libtiff/
이게 libtiff 입니다. 

두 소스 다 받아서 압축을 푸시고, 

 EDITED: 2015-04-06

brew 를 이용해서도 설치할 수가 있습니다. 

$ brew install libtiff

$ brew install giflib


$ configure 
$ make -j4 
$ sudo make install


 
해 주면 설치됩니다. make -j4 는 다들 알다시피 잡 갯수입니다. core 갯수 * 2 정도를 해주면 적당합니다. 이제 Emacs 를 컴파일 해줄 차례입니다. 

Emacs 에서 imagemagick 을 이용하면 org-mode 에서 이미지를 다룰 수가 있게 됩니다. imagemagick 을 연동해서 컴파일 설정을 해줍니다. 

$ cd ~/work/emacs

$ brew install pkgconfig

$ brew install imagemagick

$ ./autogen.sh

$ configure --with-ns
$ make -j4
$ make install



해주면 ~/work/emacs/nextstep 안에 컴파일된 Emacs.app 가 존재합니다. 이것을 /Applications 에 복사하시면 설치는 완료입니다. 뭔가 그래픽쪽이 강화가 됐는지 (libgif 와 libtiff 때문인가? ) 뽀샤시한 느낌이 나는게 아주 흡족합니다. 물론 Shift+SPC 도 잘 동작합니다.

 



+ Recent posts